목차 1. 필리핀에서 심카드 구매: 중소형 이상의 마트 또는 몰(MALL) 내에서 구매할 것을 추천 2. 심카드를 등록 24시간 이후 사용 가능, 기본 심카드는 3일만 사용 가능, 이후 충전하여 사용하기 3. 심카드는 4주 이상 지내려면 30 Days 추천 |
필리핀에 오기 전 인터넷을 통해 필리핀에서는 심카드(SIM Card, 한국에서 유심이라 부르는 것)를 사서 휴대폰에 갈아 끼워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많은 블로그나 유뷰브에서는 심카드를 구매 및 교체하는 법을 알려주고 있는데, 지금 이 포스팅에서는 필리핀에서 가장 편리한 방법을 소개하는 것이다.
1. 필리핀에서 심카드 구매: 중소형 이상의 마트 또는 몰(MALL) 내에서 구매할 것을 추천
가장 편리하게 심카드를 내 휴대폰에 장착하고 싶다면, 여권, 돌아가는 비행기 표(프린트된 예약 내역도 가능)를 지참하여 인근 가장 가까운 GAISANO MALL, 또는 쇼핑몰로 가 심카드를 판매하는 부스에 가서 교체해 달라고 하면 교체 및 등록까지 해준다. 가격은 40페소. 이 방법이 가장 간단하다. 이를 공항에서 사면 더 비싸다고 하니 꼭 가이사노몰이 아니더라고 인근 쇼핑몰에 가서 심카드를 구매할 것을 적극 추천한다.
나의 경우는 직접 심카드를 사서 직접 등록을 시도했는데 일주일 동안이나 잘 되지 않아서 결국 GAISANO MALL(이하 '가이사노몰')에 가서 해결했다. 가이사노몰(GAISANO MALL)은 필리핀 지역 시내 대부분에나 있는 중대형 마트이다. 마치 우리나라의 이마트나 롯데마트와 같은 형태라고 이해하면 된다.
사전에 얻은 정보에 의하면 필리핀에 도착하자마자 공항 출구를 나와 심카드를 사야 한다는 등의 글과 유튜브를 봤기 때문에 새벽 3시에 도착한 나는 심카드를 어디서 사야 하는지 몰라 초조해 했었다. 더욱이 일요일 새벽에 도착했고 필인터어학원 측에서는 숙소만 안내해 주었기 때문에 아무 정보도 없었다.
월요일이 돼서야 오후에 필인터어학원 인근에 있는 "SAVE MORE MALL"이라는 일종의 중형급 마트로 환전 및 증명사진 촬영(어학원 내 학생증 제작을 위해 새로 촬영한다)을 위해 안내를 받게 된다. 나의 경우는 SAVE MORE MALL 내 심카드를 판매하는 곳이 있는지 찾았지만 없다고 해서 마트 밖에 붙어있는 작은 상점에서 70페소에 구매를 했다. 그러나 이는 바가지를 쓴 것이다.
사실은 Smart 통신사의 기본 심카드는 40페소이다. 이것을 난 70페소로 산 것이다. 게다가 등록도 제대로 되지 않아서 일주일 동안이나 애를 먹다가 결국 가이사노몰에 있는 Smart 통신사 서비스센터에 가서 해결했다. 다행히 필인터어학원 인근에 가이사노몰이 있었고 그 안에 Smart 통신사 서비스센터가 있었던 것이다. 등록이 안된 이유는 여권 상의 얼굴과 등록할 때 셀프카메라로 안면인식을 하는데 그 인식 값이 맞지 않아서 등록이 안되었다고 했다. 결국 나는 Smart 통신사 서비스센터에 비치된 기기로 등록 및 안면인식 등을 다시 하게 되었다.
그러니 필리핀 세부 막탄섬 필인터어학원에 연수를 왔다면 심카드를 등록하는 가장 편리한 방법은 가이사노몰에 가서 심카드를 구매(40페소) 후 등록까지 해달라고 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다. 필인터어학원이 아닌 타 지역이나 여행을 목적으로 왔어도 조급해 하지 말고 규모가 큰 쇼핑몰을 찾아 거기서 심카드 구매 및 데이터를 충전하는 것이 제일 간편하다. 필리핀에선 대형 통신사가 2개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안정적인 통신사가 Smart, Globe라고 한다. 심카드를 구매한다면 두 통신사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매하면 된다.
심카드를 등록한다는 것은 현지 필리핀 번호를 부여받는다는 것이며 번호는 심카드 중앙 상단에 "Mobile No: 96********"라고 10자리 넘버가 있는데 그것이 현지 번호이다.
2. 심카드를 등록 24시간 이후 사용 가능, 기본 심카드는 3일만 사용 가능, 이후 충전하여 사용하기
공항에서 심카드를 등록하게 되면 7일, 15일, 30일 등 체류 일자 단위로 요금제를 안내받는데 이는 상당히 비싼 가격이다. 30일을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충전하는 비용이 한화로 약 35,000원 정도이다.
그러나 공항이 아닌 시내 쇼핑몰 등에서 심카드를 구매하면 매우 저렴하게 데이터와 통신을 사용할 수 있다.
우선 쇼핑몰 등에 가서 심카드 판매 부스에서 심카드를 달라고 하면 40페소짜리 기본 심카드를 준다. 이는 3일 동안만 쓸 수 있고 최대 5G의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3일 뒤에는 데이터가 남아 있어도 기간제한이 있어 남은 데이터가 소멸된다.
그 이후에는 충전해서 사용해야 한다. 충전하는 방법도 가장 간단한 것은 시내에 있는 쇼핑몰에 가서 데이터 충전카드를 구매하거나 쇼핑몰 내 Loading Station에 가서 충전해 달라고 말하면 8 Giga 7 days가 약 130페소 정도이다. 나의 경우는 한 번은 Loading Sation에 가서 8 Giga 7 days를 130페소 주고 충전했으며 또 한 번은 100페소짜리 충전카드로 8 Giga 7 days를 셀프로 충전했다.
셀프로 충전하는 방법도 의외로 매우 간단하다. 전화기 키패드에서 1510과 충전 카드 뒷면에 있는 PIN 넘버를 입력 후 통화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후 통화 화면으로 충전 내용을 선택하는 메시지가 오는데 1~4번까지 번호로 선택할 수 있게 메시지가 온다. 그중에서 POWER ALL(?) 인가에 해당하는 번호를 누르면 충전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온다.
3. 4주 이상 지내려면 30 Days 심카드 충전 추천
필리핀 4주 이상을 지낼 때 국내 통신사의 로밍을 이용하는 것보다는 필리핀 심카드를 구매하여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이유는 가격이 매우 저렴하기 때문이다. 단점이 있다면 한국 번호가 아닌 필리핀 현지 번호를 부여받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한국에서 오는 문자나 전화연락은 아예 못 받는다는 것과 은행 등 업무에서 개인정보변경 및 인증이 필리핀 현지 번호로는 안된다는 것이다. 그 외 단순한 이체와 같은 인터넷 뱅킹, 카카오톡 등 우리 실생활에서 많이 쓰는 앱을 이용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
필리핀에서 4주 이상 지낼 계획이라면 처음 심카드를 사고 등록할 때 30일 충전을 이용할 것을 추천한다. 필리핀은 우리나라처럼 WiFi가 잘 잡히지 않을뿐더러, 이동 시 구글 지도검색 및 Grab을 이용하려면 데이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