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리핀에서 한달 살기

필리핀 세부 필인터어학원 가족연수 후기 3: AZON 콘도 이용 후기

by 꿈꾸는자가오는도다 2024. 1. 24.

 

목차
1.  필인터어학원의 기숙사 구성
2. AZON과 어학원 내 기숙사 간 장단점 비교
3. 적응되면 살기 좋은 AZON

 

 

필리핀에서 어학연수 시 대형 어학원 연수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가장 큰 장점은 숙소제공과 세끼 식사를 제공한다는 점 일 것이다. 기숙사의 구성은 어학원마다 다른데, 어떤 어학원의 경우 기숙사가 어학원 밖에 있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필인터어학원의 경우 1개는 어학원 내, 또 다른 한 개는 어학원 밖에 있다.

 

1. 필인터어학원의 기숙사 구성

필인터어학원은 기숙사가 2개이다. 하나는 어학원 내 기숙사가 있고 다른 하나는 AZON이라는 Residence이다. 어학원 내 기숙사는 6주 이상의 가족연수나 어학연수생에게 제공한다. 반면 AZON은 대부분 4주 동안 머무는 가족연수를 위해 제공된다. AZON은 필인터어학원에서 차를 타고 약 5(1.1km) 직선거리에 있다. 어학원 내 기숙사와 AZON 간에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

 

우리가 지내는 곳은 필인터어학원 밖에 있는 AZON이라는 Residence이다. AZON Residence는 필인터어학원 전용 기숙건물이 아니라 몇 개의 호실을 AZON 업체로부터 임차하여 사용하는 일종의 작은 콘도이다. 그렇기 때문에 연수생 외에도 관광이나 출장 차 머무르는 이용객들도 있다.

 

241월 현재 AZON 콘도에는 대략 15~20 가족정도가 머무르고 있는 것 같다. 아침에 어학원으로 향하는 셔틀을 타러 나오는 가정들을 보면 대략 그 정도 되는 것 같다.

 

 1) AZON의 시설

AZON의 시설은 한국에서 오래된 작은 콘도 같은 느낌이다. 원룸형이며 싱크대, 소파, 거실용거실용 테이블, 식탁, 의자 2개, 화장실, 세탁기 등이 구비되어 있다. 필인터어학원 내 기숙사와 AZON과 비교 시 방 크기, 시설물, 집기 등은 AZON이 더 좋다. 특히 세탁기가 있고, 취사가 가능하다는 점이 어학원 내 기숙사보다 좋은 점이라 생각한다. 물론 그에 따른 비용도 더 비싸다. AZON에 머물게 되면 어학원 내 기숙사 사용보다 비용이 더 부과된다. 어학원 내 기숙사인지, AZON인지를 고객이 선택하는 것이 아닌 어학원에서 임의 배정하게 됨으로 선택권이 있지는 않다. 매주 화, 목요일에 어학원이 방 키를 맡기면 AZON 콘도 측에서 방을 청소해 준다. 

 

AZON은 나름 콘도라곤 하지만 부대시설이라 해봐야 1층 주차장 옆에 작게 있는 수영장과 헬스장 정도뿐이다.

필인터어학원 AZON 콘도의 외관 및 풀장, 헬스장

 

2) AZON에서 필인터어학원까지 이동 방법

AZON에서 어학원까지는 매일 아침, 점심, 저녁으로 운행하는 셔틀 봉고차가 있다. AZON에서는 식사가 제공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평일이든 주말이든 식사를 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어학원으로 와야 한다. 식사 시간에 맞춰 주말에도 셔틀이 운행하니 큰 불편함은 없다.

AZON과 어학원 간 셔틀 봉고 운영 시간표

만약 셔틀이 운행하지 않는 시간대에 AZON에서 어학원으로, 어학원에서 AZON으로 이동하려면 Grab을 이용하던가, 리프니 등을 이용해야 한다. 리프니는 필리핀 서민의 대중교통이다. 작은 트럭 짐칸을 개조해서 사람들이 타고 다니는 대중교통이다. 나의 경우는 15페소(360)에 이용했다.

어학원에서는 리프니를 이용 시 개인 물품의 도난에 조심하라고 안내를 해주었기 때문에 리프니를 이용하는데 주저함이 있었다. 하지만 한번 이용하고 나니 여기도 사람 사는 곳임으로 안 좋은 일이 있을 뿐 그것이 일상화된 것은 아닌 것 같다. 

 

2. AZON과 어학원 내 기숙사 간 장단점 비교

AZON과 어학원 내 기숙사와 장단점을 비교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한다면 어학원 내 기숙사보다는 AZON이 더 장점이 많다고 생각한다.

AZON의 장점세탁기 구비, 취사가능, 가족연수팀 간 방에서 교류가 가능하다는 점 등이다. 세탁기가 방에 있어서 수시로 세탁을 할 수 있다는 것은 꽤 큰 장점이다. 어학원 기숙사에서는 세탁물을 기숙사 내 빨래방에 맡겨야 되는데 한번 빨래를 맡길 때마다 150페소(3,600)의 비용을 내야 한다. 하지만 AZON에서는 세탁 세제를 사서 빨래를 한 후 방에 말리면 되니 매우 편리하다.

AZON의 장점 또 한 가지는 취사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룸 내 싱크대, 전자레인지, 냉장고, 그 외 수납장 등이 있다. 가스의 경우 별도의 신청과 사용에 따른 사용료를 내야 한다. 하지만 전기스토브를 사용하면 밤에 라면도 끓여 먹을 수 있다.

우리 가족의 경우는 AZON 내 거주하는 다른 세 가족과 친해져서 아이들이 매일 붙어 다녔다. 그래서 서로의 방에서 돌아가면서 라면 먹기, 모여서 놀기 등을 할 수 있었다. 좋은 이웃들을 만나면 AZON은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커뮤니티가 형성되기 좋은 조건이다.

공부하기에도 좋은 환경이다. 일단 AZON에서 나와 어학원으로 가면 내 마음대로 돌아오지 못하고 셔틀버스 시간에 맞춰야 하므로 어학원 내 스터디홀에서 억지로라도 공부하게 된다.

 

AZON의 가장 큰 단점식사, 수업 등을 위해서 매일 셔틀을 타고 이동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물놀이를 좋아하는 사람의 경우 풀장이 어학원 내에 있기 때문에 물놀이 용품과 옷가지를 준비해서 가야 하고 어학원 내 AZON을 위한 탈의실 등이 없음으로 화장실에서 옷을 갈아입어야 한다는 점이 불편하다.

반대로 어학원 기숙사에 거주하게 될 경우는 매일매일 물놀이를 즐기고 툭툭 털고 그대로 기숙사로 들어가 씻으면 되니 물놀이를 이용하는 측면에서는 이보다 더 좋은 순 없다. 식사를 이용하거나 공부를 할 때도 당연히 어학원 내 카페테리아와 스터디홀이 있음으로 어학원 기숙사가 매우 편리하다.

AZON 콘도의 객실

 

3. 적응되면 살기 좋은 AZON

처음에는 AZON에 배정된 것이 좋지 않았다. 매일 셔틀을 이용해야 하는 것이 가장 큰 이유였고, 물놀이를 이용하는데 불편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른 부분에서는 전반적으로 AZON의 생활에 만족한다. 외국에서 한 달 살기 시 숙식해결과 레저 및 여가를 즐기는 것 외에도 편히 쉴 수 있는 독립된 공간,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세탁시설, 취사시설이 의외로 삶의 편리성을 주기 때문이다.